타투의 종류는 정말 수십가지이다.
오늘은 타투 종류에 따른 숨은 의미를 되짚어보는 시간이다.
Part. 1에 이어서 오늘은 Part.2를 제작해보겠다.
- List -
part.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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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잉어 문신
2. 용 문신
3. 호랑이 문신
4. 한냐 문신
5. 악마 해골 문신
6. 도깨비 문신
7. 봉황 문신
part.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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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나비 문신
9. 매 문신
10. 거북 문신
11. 연꽃 연화도 문신
12. 해태 문신
13. 물고기 어해도 문신
14. 꽃 모란도 문신
part.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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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십장생도 문신
16. 꽃 새 화조도 문신
17. 닭 문신
18. 장미 문신
19. 뱀 문신
20. 풍신 뇌신 문신
21. 천마파순 문신
part.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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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용왕태랑 문신
23. 킨타로 문신
24. 귀약환 문신
25. 수문장 문신
26. 부동명왕 문신
27. 트라이벌(Tribal) 문신
28. 레터링 (lettering)
8. 나비 문신
여름 또는 부부의 금슬이 좋음을 상징하여 이불깃이나 가구 장식 문양, 보자기, 혼례 의상이나 대례복의 문양으로 다양하게 쓰였다.
나비 자체의 화려한 형태로 인해서도 여성용품이나 고비 등에 많이 선호되었는데
나비는 변신의 상징으로 새로운 삶을 상징하며 다남, 다산의 의미와 부분화합,
또한 날개의 형태가 (윗날개 아랫날개) 여든여덟의 형태를 닮아서 장수의 의미도 지니고 있다.
호랑나비는 우리나라에서 기쁨과 행복을 상징하는 것이었다고 한다.
아침에 호랑나비를 보면 좋은 일이 생긴다고 하고, 이른봄에 호랑나비를 보면 신수가 좋다는 말이 있다.
그 밖에 나비가 불에 뛰어드는 것을 보면 패한다고 하며,
나비를 만진 손으로 눈을 비비면 눈이 먼다는 금기도 있다.
나비 문양은 행복은 추함과 고통, 부자유를 포함하고 있다.
노랑나비의 날갯짓은 쉬지 않고 장난치는 어린아이를,
호랑나비의 느린 듯하면서 우아한 동작은 장년의 이미지 포함하고 있다고 한다.
9. 매 문신
매는 날카로운 생김새와 먹이를 낚아채는 습성으로 인해 매 그림이 사악한 잡귀를 내쫓는
벽사의 의미가 있고 삼재(수재, 화재, 풍재)를 막아주는 부적으로 쓰이기도 했다. 매 그림이 부적으로 쓰이게 된 우화를 소개하면,
옛날 중국 무창 장씨집 며느리가 휘종황제 친필의 매 그림을 보고 마당에 나동그라지면서 여우의 본색으로 돌아갔다’ 는
이야기가 청나라 실학자 왕사정의 지북우담(池北偶談)에 실려 있는데
이 우화로 인해 매 그림이 방패막이로 쓰이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한다.
매는 천상의 동물이다.
모든일이 하늘을 나는 매나 독수리처럼 활발하게 진행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10. 거북 문신
신구라 불리는 거북은 용, 봉황, 기린과 함께 사령수(四?獸)의 하나로 3천년을 산다고 전하여 장수의 상징으로 여겼다.
등껍질은 하늘의 지붕을 나타내고 그 표면에는 별자리가 나타나 있으며
배의 껍질을 땅을 나타낸다고 한다. 곧 상하의 껍질은 천지 음양의 힘을 나타내 수명과 우주를 상징하는 것이다.
민화에 보이는 거북은 예언과 수리의 기본이 되는 <하도낙서(河圖洛書)>를 등에 지고 나오기도 하고
복점을 치는 내용의 그림으로 그려지기도 하는데, 이는 중국 하나라 우임금이 낙수에서 홍수를 다스릴 때
등에 아홉 개의 점이 찍혀 있는 거북이 나타났고 이 점은 나중에 주역의 중심 사상인 팔괘가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민화에서 거북은 우리가 볼 수 있는 일반 거북과는 달리 매우 기괴하게 상상적으로 그려지며,
대개가 두 마리를 함께 그리고 있는데 우리 선조들은 거북을 장수의 상징으로서 귀엽고 친근한 동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개충의 우두머리로 여겨졌던 동물.
수명이 길어 영년불사의 상징으로 인식, 예사람들은 거북의 등이 융기한 것은
하늘의 법을 아래가 평평하고 네모난 것은 땅 의 법칙을 의미한다고 보았다.
11. 연꽃 연화도 문신
진흙속에 뿌리를 내리고 살면서도 잎새와 꽃잎은 깨끗함과 고결한 모습을
지키는 연꽃을 불교에서는 청정, 초탈의 상징물로 여겼다.
하지만 민화에서는 종교와 무관하게 연꽃의 또 다른 속성인 생명력과 번식력을
인간의 삶과 결합시켜 자손번창의 상징물로 그렸다.
연화도는 연꽃만 그릴 때도 있지만, 새와 물고기들을 함께 그려 평화스런 연당 풍경을 연출했다.
연화도에서 연밥이 촘촘히 박힌 연실(蓮實)은 다남(多男)을 상징하고, 꽃과 열매가 동시에 생장하는 특성 때문에
득남의 염원을 화병에 꽂힌 연꽃 그림으로 표현하기도 했다.
특히 한 마리의 백로와 연꽃을 함께(一鷺蓮果)그려 한 번 걸음에 과거에 급제 (一路連科)하길 기원하기도 했다.
12. 해태 문신
해태는 소의 머리와 말의 얼굴에 외뿔이 하나 있는 상상의 동물로서 옳고 그름을 판단할줄 알며 불을 막아 준다고 한다.
우리나라 국회의사당에 세워진 해태상은 국사를 논할 때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정의롭게 일하라는 의미라 하겠다.
또한 조선시대 흥선대원군이 경복궁을 중건할 때 불이 자주 일어나자
당대 유명한 석공 이세욱을 시켜 돌로 해태상을 만들어 세우고 불을 막았다는 이야기가 전해오고 있다.
해태그림은 불을 막기 위하여 정초에 세화로 그려 부엌문에 붙였던 그림이다.
요순시대에 태어났다는 상상의 동물. 해치,신양, 식죄, 해태, 등으로 불러 죄가 의심스러울 때
이 동물로 하여금 그 사람을 들이받게 하였다.
죄가 있는 사람이면 뿔로 받고 죄가 없는 사람이면 받지 않았다.
13. 물고기 어해도 문신
어해도는 고기「어(魚)」자에 게「해(蟹)」자에서 온 이름으로 물고기, 게, 새우, 조개등 어류의 그림을 말한다.
그림이 갖는 의미는, 물고기는 알을 많이 낳는다하여 다산, 곧 자손의 번창을, 게는 옆 걸음 친다하여 양보를 의미한다.
그리고 등이 굽은 새우는 바다의 노인 곧 해로(海老)와 독음이 같은 해로(偕老)의 의미로서
부부가 평생 함께하며 같이 늙어 간다는 뜻이며 새우 ‘하(鰕)’와 조개 ‘합(蛤)’은 독음이 비슷한 화합(和合)의 의미이다.
그러므로 어해도가 갖는 전체적인 의미는 「부부가 만나 양보하고 화합해서 많은 자손을 낳고 백년해로 하라」는
바램을 담은 그림이라 하겠다.
물고기가 가지고 있는 여러 상징성 가운데 벽사의 의미가 있는데
이것은 고기가 낮이건 밤이건 눈을 뜨고 있기 때문에 항상 삿된 것 을 경계할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물고기 낱장 그림을 귀중한 것들이 많이 간직되어 있는 다락의 문에 붙여 놓기도 하고
또 물고 기형의 자물쇠를 쌀 뒤주에 달거나 서랍의 손잡이를 물고기형으로 만들어 쓰기도 했다.
14. 꽃 모란도 문신
모란은 꽃중의 왕으로 불릴만큼 화려한 꽃이지만 벌과 나비를 함께 그리지 않는다.
이는 선덕여왕의 영민함을 보여준 세가지 일화인 지기삼사(知機三事)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이는데,
그 일화를 소개하면 신라 선덕여왕이 공주(덕만공주)시절 중국의 당 태종 이세민이 빨강(紅), 자 주(紫), 흰색(白)의
목단 그림과 꽃씨앗 각 한되를 보내왔는데 공주가 이 그림을 보고「나비가 없으니 이 꽃에는 분명 향기가 없을 것이다」고 하여
「꽃씨를 심어 꽃이 피고 보니 과연 그러했다」는 설화가 일연이 쓴 삼국유사에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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