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의 얼굴은 무엇일까?
브랜드의 얼굴이 되어주는 것은 바로 로고이다.
브랜드의 로고는 수많은 종류가 있다.
텍스트 로고부터 시작하여 심볼, 시그니처, 켈리그라피, 엠블럼등등
오늘은 회사가 어떤 형태의 로고를 선택해야
그 회사의 특징을 잘 드러낼 수 있는지 알아보자.
텍스트 로고 (TEXT LOGO)
텍스트 로고는 모든 사람들에게 가장 친숙하고 익숙한 로고의 표현방식이다.
텍스트로만 이루어진 로고는 브랜드 네임을 강하게 어필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하지만 심볼에서 보여지는 시각적인 부분이 조금 약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켈리그라피 (Calligraphy)
켈리그라피 또한 텍스트 로고의 일종이다.
한글 켈리그라피를 이용해서 제작한 로고는 한국적인 브랜드를 보여줄 때 많이 사용된다.
심볼 마크 (SYMBOL MARK)
텍스트가 아닌 시각적인 이미지로 브랜드를 나타낸 심볼마크 형식이다.
이 표현 방법은 여러 브랜드에서 사용하고 있는데, 사진을 예시로
여러 사람들의 머릿속에 인식되어 있는 전 세계적인 브랜드들의 심볼이다.
심볼마크란 브랜드를 나타낼 수 있는 핵심적인 상징을 이미지로 표현하는 로고의 형태이다.
이러한 심볼로고는 브랜드를 시각적으로 쉽게 보여주며 시선을 끌 수 있다.
하지만 심볼마크형 로고는 브랜드 네임을 명확하게 보여주는 것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브랜드의 상징을 이미지만으로 표현하여, 기업의 정체성을 쉽게 보여주지 못한다.
시그니처 (SIGNATURE)
텍스트와 심볼 마크를 하나로 만든 형태를 시그니처라고 부른다.
심볼마크와 텍스트가 각각 배치에 따라 여러 모습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심볼마크 형식과 텍스트 형식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주위에서 가장 찾기 쉬훈 형태로 브랜드 네임과 상징을 강력하게 보여줄 수 있다.
엠블럼 (EMBLEM)
마지막으로 엠블럼을 살펴보자.
엠블럼 로고는 로고타입과 심볼이 합쳐진 어떠한 마크 안에 글과 시각적 표현이 결합된 형태의 로고이다.
도형을 이용하거나 브랜드 네임을 이용해 마크 형태를 제작한다.
'Design&Brand > Design&Brand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랜드스토리] 업사이클링의 대명사, 프라이탁 (0) | 2017.11.27 |
---|---|
[정보] 가장 어려운 네이밍, 누구나 할 수 있는 브랜드 네이밍 기법 18가지! (0) | 2017.1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