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건강, 서비스, 미디어, 디자인, 식음료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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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는 우리가 알 지 못하는 수많은 브랜드가 있다.
잘 만들어진 브랜드들을 살펴보면 이름과 로고가 한 눈에 들어오며 기억하기 쉬운 색조합으로 이루어져있다.
네이밍.... 이름짓기... 이것은 정말로 어려운 일이다.
게임에서 내 케릭터의 이름을 짓는데도 오래 걸리는 데 나만의 브랜드,
인스타그램 ID나 창업 시 브랜드 네임을 정할 땐 보다 많은 시간이 소비된다.
게다가 광고, 브랜드 전공자가 아닐 때 브랜드 네이밍 시간은 더더욱 소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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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브랜드 네이밍, 꼭 브랜드가 아니어도 좋다.
네이밍 기법 18가지를 소개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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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니셜 기법
- 키워드를 나열한 후 이니셜을 결합하는 기법이다.
내가 할 업태나 업태의 성향에 따라 생각나는 키워드를 나열한 후 이를 조합하여 네이밍을 하는 기법이다.
ex. DIOS (Deluxe, Intelligent, Optimum, Silent), PAVV (Powerful Audio, Vast Vi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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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합성 기법
- 키워드의 앞, 뒤 일부분을 합성시키는 기법
ex. Whisen (Whirlwind + Sender), Groupon (Group + Coup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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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성유 기법
- 상품의 이미지를 음이 가진 음감을 이용해 표현함으로써 제품 특성을 강하게 인식시킬 수 있는 기법
ex. (TROMM), 뿌셔뿌셔, 짜요짜요, 요미요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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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오버레핑 기법
- 두개의 키워드를 겹쳐 써서 자연스럽게 연결시키는 기법
ex. Milkis (Milk + Kiss), Bestore (Best+St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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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생략 기법
- 키워드의 앞, 뒤 일부를 생략할 경우 더 임팩트가 있거나 함축적일 때 사용하는 기법
ex. 팡이제로 (곰팡이 제로), Absolut (Absolute), RAZR (Raz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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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연음 기법
- 두개 이상의 키워드를 발음나는대로 표기하여 새로움과 더불어 법적인 등록성을 용이하게 하는 기법
ex. 나드리, 키미테, 마니커, 머거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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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플러스 기법
- 기존 단어에 A, X, O, Y, S 등의 약자를 덧붙임으로써 의미 연상성은 유지하면서 신성감, 고급감등을 배가시키는 기법
ex. Asiana, Lemona, Timex, Galler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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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문장형 기법
- 한 개의 단어가 아닌 서술 형태의 문장을 그대로 브랜드로 사용해 화제성과 차별성을 꾀하는 기법
ex.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 계란을 입혀 부쳐 먹으면 정말 맛있는 소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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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US 기법
- 주요 키워드에 US를 붙여 의미를 부여하는 기법
ex. Joinus (Join + us), Connectus (Connect + us), PIPEUS (Pipe + 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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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독음 기법
- 독음을 타국 언어로 하여 또 다른 차별성과 신선감을 부여하는 기법
ex. Natuur (Nature), Netian (Network + -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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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좌우 대칭 기법
- 외관상 좌우가 대칭구조를 가짐으로써 비주얼적으로 임팩트와 차별성을 부여하는 기법
ex. NEXEN (Next + Century), VOV, ABBA, AH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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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철자 변형 기법
- 기존의 단어의 스펠링을 효과적으로 교체하여 기대심리와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을 높이는 기법
ex. VLUU (Blue의 변형) B.meal (한문의 변형), Showking (Shocking의 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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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뒤집기 기법
- 선택된 키워드를 뒤집어서 표현하는 기법
ex. Olleh (올레: hello의 역상), Evian (에비앙: Naive의 역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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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복음 기법
- 같은 음을 반복함으로써 리듬감을 살리고 강조하는 기법
ex. Chic Choc, 슈슈, 꼬꼬마, 뽀뽀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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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치사 기법
키워드 앞, 뒤에 전치사를 붙여 합성하는 기법
ex. CYON (Cyber+ on), Melon (Melody + on), Instyle (In + sty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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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의인화 기법
- 생명이 없는 무생물체인 제품을 의인화시켜 표현하는 기법
ex. 행복한 콩, 숨쉬는 콩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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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압축 기법
- 기존의 긴 이름을 간략하게 압축하여 부르게 하는 기법
ex. 세바퀴 (세상을 바꾸는 퀴즈), 스토커 (스타 토크 커버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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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문장 이니셜 기법
- 한 문장에서 각 단어의 이니셜을 따서 만드는 기법
ex. Korando (Korea + can + do), TOSCA (Tomorrow Standard Car)
네이밍이란 사실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브랜드의 첫 인상을 결정짓는 요소!
그것이 브랜드의 이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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